본문바로가기

통계·지표
2023 통계로 보는 1인가구
작성부서 통계청(사회통계기획과)
게시일
조회수 466
[2023 통계로 보는 1인가구]

Ⅰ. 인구·가구 □ 2022년 1인가구는 전체 가구의 34.5%인 750만 2천 가구임 ㅇ '22년 1인가구는 전체 가구의 34.5%인 750만 2천 가구이고, 연령대별 비중은 29세 이하 19.2%, 70세 이상 18.6%, 30대 17.3%, 60대 16.7% 순임 (7~8쪽) ㅇ ’22년 지역별 전체 가구 대비 1인가구 비중은 대전이 38.5%로 가장 높았고, 서울(38.2%), 강원(37.2%), 충북(37.0%), 경북(37.0%) 순임 (9쪽) □ 2022년 1인가구 10가구 중 4가구는 서울과 경기도에 거주함 ㅇ '22년 1인가구의 지역별 비중은 경기가 21.8%로 가장 높고, 서울(20.8%), 부산(6.8%), 경남(6.2%) 순임 (10쪽) ㅇ ‘22년 귀농·귀어·귀촌한 가구 4가구 중 약 3가구는 1인가구이며, 비중은 귀농 75.3%, 귀어 77.3%, 귀촌 77.6%로 나타남 (12쪽) Ⅱ. 주거 □ 2022년 1인가구의 거처종류는 단독주택(41.0%), 아파트(34.0%) 순임 ㅇ '22년 1인가구의 거처종류는 단독주택 41.0%, 아파트 34.0%, 연립?다세대 11.7% 순이고, 전체 가구보다 단독주택, 주택이외거처 주거 비중이 높았음 (13쪽) ㅇ '22년 1인가구의 주택 소유율은 연령대가 높을수록 높아져 70세 이상이 48.8%로 가장 높았고, 60대(43.3%), 50대(36.6%) 순임 (14쪽) Ⅲ. 고용 □ 2022년 취업자 1인가구는 455만 5천 가구로 전년보다 20만 4천 가구 증가 ㅇ '22년 10월 취업자 1인가구는 455만 5천 가구이고, 연령별로는 50~64세(26.2%), 30대(23.5%), 15~29세(20.5%) 순으로 비중이 높았음 (19쪽) ㅇ '22년 1인가구의 주당 평균 취업 시간은 37.0시간이며, 남자는 39.3시간, 여자는 34.2시간으로 남녀 모두 감소 추세임 (22쪽) Ⅳ. 소득·소비·자산 □ 2022년 1인가구의 연간 소득은 3,010만 원으로 전체 가구의 44.5% 수준임 ㅇ ’22년 1인가구의 연간 소득은 3,010만 원으로 전년대비 11.1% 증가하였으며, 전체 가구(6,762만 원)의 44.5% 수준임 (24쪽) ㅇ ’22년 1인가구의 월평균 소비지출은 155만 1천 원으로 전체 가구(264만 원) 대비 58.8% 수준이고, 음식?숙박(17.8%), 주거?수도?광열비(17.6%) 순임 (26쪽) ㅇ '23년 1인가구 자산은 2억 949만 원으로, 전체 가구(5억 2,727만 원)의 39.7%, 부채는 3,651만 원으로 전체 가구(9,186만 원)의 39.7% 수준임 (27쪽) Ⅴ. 건강·복지 □ 2022년 1인가구의 월평균 보건지출은 12만 9천 원임 ㅇ ’22년 1인가구의 월평균 보건지출은 12만 9천 원으로 전체 가구(23만 2천 원)대비 55.7% 수준이고, 지출 비중은 외래의료서비스(31.4%), 의약품(29.4%) 순임 (29쪽) ㅇ ’22년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을 받는 1인가구는 123만 5천 가구로, 수급대상가구 10가구 중 7가구(72.6%)가 1인가구임 (30쪽) ㅇ ’23년 19세 이상 1인가구가 노후를 보내고 싶은 방법은 취미활동이 46.2%로 가장 많았고, 여행?관광활동(26.2%), 소득창출활동(12.0%) 순임 (32쪽) Ⅵ. 사회적 관계 □ 2023년 1인가구 2가구 중 1가구는 전반적인 인간관계에 만족함 ㅇ ’23년 1인가구 중 전반적인 인간관계에 만족한다고 응답한 비중은 50.0%로, 전체인구의 만족 비중(54.3%)보다 4.3%p 낮았음 (34쪽) ㅇ ’23년 1인가구 중 몸이 아파 집안일을 부탁할 때 도움받을 사람이 있는 비중은 67.8%이며, 2년 전보다 0.1%p 증가함 (35쪽) ㅇ '23년 1인가구 중 우리 사회가 어느 정도 믿을 수 있는 사회라고 응답한 비중은 57.5%로 2년 전보다 2.9%p 증가함 (36쪽) Ⅶ. 여가 □ 2023년 1인가구의 주말 주된 여가활동은 동영상 콘텐츠 시청(77.9%)임 ㅇ ‘23년 1인가구의 주말 여가활동은 동영상 콘텐츠 시청이 77.9%로 가장 많고, 그다음은 휴식(73.4%), 컴퓨터 게임?인터넷 검색(23.7%), 취미?자기개발(17.2%) 등의 순임 (37쪽) ㅇ '22년 1인가구의 여가활동의 주된 목적은 개인의 즐거움을 위해가 34.8%로 가장 많았고, 마음의 안정과 휴식을 위해(18.9%), 시간을 보내기 위해(15.6%) 순임 (38쪽) ㅇ '22년 1인가구의 하루 평균 여가시간은 평일 4.5시간, 주말 6.3시간임 (40쪽)

더 자세한 내용은 통계청(https://shorturl.at/uFIJ1)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2023+통계로+보는+1인가구.pdf